INFO/COMPUTER

3D 게임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초 수학 | 게임코디

AGAL 2021. 6. 30. 13:23
반응형

[출처 : http://lab.gamecodi.com ]

벡터(Vertor)

정의

크기와 방향을 동시에 나타내는 물리량을 말한다.

 

벡터의 덧셈 

  1. 두 벡터끼리 서로 이어지도록 만든다.
  2. 한 벡터의 꼬리에서 다른 벡터의 머리까지 이어서 새로운 벡터를 만든다.
  3. 새로 만들어진 벡터가 두 벡터를 더한 것이 된다.

 

벡터의 뺄셈

※ 뺄셈은 덧셈으로도 표현할 수 있다.

1 – 1 == 1 + (-1)

 

  1. 뒤에 있는 벡터의 방향을 반대로 바꾼다. (b – a 라면, a 벡터의 방향을 반대로 바꾼다.)
    방향을 바꾸는 것은 길이는 그대로 두고 화살표가 가리키는 곳만 반대로 만들어 주는 것을 의미한다.
  2. 두 벡터를 덧셈 규칙에 맞게 꼬리에서 머리로 이어준다.
  3. 벡터의 뺄셈은 한 위치에서 다른 위치로 향하는 벡터를 만들 때 사용할 수 있다.

 

벡터와 스칼라의 곱셈

var a = [5,0]
var d = 2
a x d = [10, 0]  // [5 x 2, 0 x 2]
var e = -2
a x e = [-10, 0]  // [5 x -2, 0 x -2]

a는 벡터이며, d 와 e는 스칼라값

 

 

내적(스칼라곱 또는 점곱, dot product, inner product)

정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