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설치 - 시작하기 | Three.js
    Interactive/three.js 2021. 2. 8. 12:49
    반응형

     

    three.js는 npm을 포함한 빌드 툴에서 설치가 가능하고, CDN이나 static 호스팅으로 빠르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npm을 통한 설치가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어떤 방식을 선택하든, 같은 버전의 라이브러리에서 모든 파일을 동일하게 불러와야 합니다. 여러 소스에서 파일을 혼합해 가져오면 코드 중복이 일어나거나 비정상적으로 앱이 종료될 수 있습니다.

    three.js의 모든 메서드들은 ES modules (Eloquent JavaScript: ECMAScript Modules 참조)에 기반하고 있으며, 마지막 프로젝트에 필요한 부분만 불러오도록 할 것입니다.

     

     

    npm으로 설치하기

    three npm 모듈을 설치하려면, 프로젝트 폴더의 터미널을 열고 다음을 실행합니다.

    npm install --save three

    패키지가 다운로드 및 설치 될 것이며, 다음과 같이 코드에서 불러올 수 있을 것입니다.

    ///////////////////////////////////////////////////////
    // 옵션 1: Three.js 코어 라이브러리를 가져옵니다
    import * as THREE from 'three';
    
    const scene = new THREE.Scene();
    
    
    ///////////////////////////////////////////////////////
    // Option 2: Import just the parts you need.
    import { Scene } from 'three';
    
    const scene = new Scene();

    npm을 통해 설치할 때, 아마 대부분의 경우 모든 패키지를 한 자바스크립트 파일에 결합시켜주는 bundling tool을 사용할텐데, three.js는 모든 자바스크립트 번들러에 호환되지만, 가장 널리 쓰이는 것은 webpack일 것입니다.

     

    모든 속성들이 three 모듈에서 바로 불러와지는 것은 아닙니다. ("bare import"라고도 불리는). 다른 자주 쓰이는 라이브러리들, controls, loaders, post-processing effects 같은 것들은 examples/jsm 의 하위폴더에서 불러와야 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npm 모듈 Eloquent JavaScript: Installing with npm에 대해 더 알아보기.

     

     

    static hosting 및 CDN을 통한 설치

    three.js 라이브러리는 빌드 시스템 없이도, 본인의 웹서버나 기존의 CDN에 파일을 올리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three.js 라이브러리는 ES 모듈에 기반하고있기 때문에, 모든 스크립트는 참조할 때 아래처럼 type="module"을 사용해야합니다.

    <script type="module">
      // https://unpkg.com/three를 방문하여 최신 버전을 찾아 <VERSION> 입력하세요.
      // 아래 URL은 안정적인 최신 버전으로 리디렉션합니다.
      import * as THREE from 'https://unpkg.com/three@<VERSION>/build/three.module.js';
    
      const scene = new THREE.Scene();
    </script>

    모든 속성들이 build/three.module.js 모듈을 통해 접근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자주 쓰이는 라이브러리들, controls, loaders, post-processing effects 같은 것들은 examples/jsm 의 하위폴더에서 불러와야 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려면, 아래 예제를 참고하세요.

     

     

    예제

    three.js는 3D 엔진의 주요 컴포넌트들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다른 여러 유용한 컴포넌트들(controls, loaders, post-processing effects)은 examples/jsm 폴더에 있습니다. 이들은 "예제"로 불리는데, 그대로 사용할 수도 있고, 재조합 및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 컴포넌트들은 언제나 코어 라이브러리와 상응하게 이루어져있으며, 이는 다른 비슷한 서드파티 패키지들이 다양한 사람들에 의해 유지보수되고, 최신버전 반영이 안되는 점과는 대비되는 점입니다.

     

    예제들은 각각 따로 설치할 필요는 없지만, 각각 import를 해 주어야 합니다. three.js가 npm을 통해 설치되었다면, OrbitControls 컴포넌트를 다음과 같이 불러올 수 있습니다.

    import { OrbitControls } from 'three/examples/jsm/controls/OrbitControls.js';
    
    const controls = new OrbitControls();

    three.js를 CDN으로 설치했다면, 다른 컴포넌트들도 동일한 CDN에서 설치 가능합니다.

    <script type="module">
      import { OrbitControls } from 'https://unpkg.com/three@<VERSION>/examples/jsm/controls/OrbitControls.js';
    
      const controls = new OrbitControls();
    
    </script>

    모든 파일들의 버전을 동일하게 맞추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서로 다른 버전에서 import를 하거나, three.js 라이브러리 자체가 아닌 다른 버전의 예제를 사용하지 마세요.

     

     

    양립성

    CommonJS 불러오기

    대부분의 자바스크립트 번들러는 이제 ES 모듈을 기본적으로 지원하지만, 오래된 빌드 도구들은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 번들러에 ES 모듈을 인식할 수 있도록 설정해줄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Browserify는 babelify 플러그인을 불러오기만 하면 됩니다.

     

    maps 불러오기

    npm을 통해 설치하는 경우, 호스팅 및 CDN으로 설치했을 때와 import 경로가 다릅니다. 이 점은 양쪽의 사용자 모두에게 불편한 문제가 될 것이라는 점을 알고 있습니다. 빌드 도구나 번들러를 사용하는 개발자들은 상대경로보다 단순한 패키지 구분자(ex: 'three')로 사용하기를 선호하지만 examples/ 폴더의 파일들은 three.module.js에 상대 경로를 사용하기 때문에 예상을 빗나가게 됩니다. 빠른 프로토타입 제작, 학습용도, 개인적 취향으로 빌드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도 마찬가지로 이러한 상대 경로를 싫어할 텐데, 특정 폴더 구조가 필요하고, 전역 THREE.*를 사용하는 것보다 엄격하기 때문입니다.

     

    import maps 이 후에 활발하게 지원된다면 이러한 상대 경로들을 npm 패키지 이름, 'three'처럼 단순한 패키지 식별자로 변경할 예정입니다. 이는 npm 패키지에서 주로 쓰이는 경로 작성법과 일치하고, 두 사용자군 모두에게 파일을 불러오는 데에 동일한 코드를 사용할 수 있게 해 줄 것입니다. 빌드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 것을 선호하는 사용자들에게도, 간단한 JSON 맵핑을 통해 CDN이나 직접 파일 폴더에서 불러오는 것을 가능하게 해 줄 것입니다. 실험적 방법으로, import map 예제처럼 map polyfill과 함께 import 해서 더 간단하게 사용해볼 수도 있습니다.

     

    Node.js

    three.js 를 Node.js에서 사용하는기에는 어려움이 있는데,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 three.js는 웹을 목적으로 만들어졌기때문에, Node.js에서 항상 활용 가능하다고 보증할 수 없는 브라우저와 DOM API에 의존하고 있는 까닭입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shims를 통해 headless-gl처럼 해결하거나, TextureLoader 같은 컴포넌트를 커스터마이징 해서 해결 가능합니다. 다른 DOM API는 관련된 코드가 더 복잡하게 연관되어 있어, 수정하기 더 까다롭습니다. Node.js 지원을 향상시키기 위한 더 간단하고, 유지보수 가능한 pull 요청은 언제든지 환영이지만, 본인의 작업을 위한 issue 생성을 더 권장합니다.

     

    둘째로, Node.js의 ES 모듈 지원은 ... 다소 복잡합니다. Node.js v12에서, 코어 라이브러리는 CommonJS 모듈로, require('three')와 같이 사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examples/jsm 안의 예제 컴포넌트들은 불가능합니다. Node.js 향후 버전에서는 이게 해결될 수도 있겠지만, 그 전까지는 esm처럼 사용해 Node.js 앱이 ES 모듈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합니다.

     

     

    반응형

    'Interactive > three.j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면 만들기 - 시작하기 | Three.js  (0) 2021.01.18

    댓글

Luster Sun